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란과 콩은 당뇨병 환자에게 해롭습니까?

by 늘김사하는마음으로 2024. 1. 26.

 계란과 콩은 당뇨병 환자에게 해롭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계란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에는 필수 비타민과 미레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 80칼로리에 불과합니다. 콩은 혈당이 낮은 식품이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매일 콩이나 렌즈콩 한 컵을 저 혈당 식단과 병행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와 관상 동맥 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단백질은 근육의 구성 요소이며,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단백질 섭취가 과도하면 콩팥에 부담이 되고, 단백뇨가 심해져 콩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계란은 단백질과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뇨병 환자가 섭취할 수 있는  탄수화물이 없으므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삶은 계란 데친 계란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분은 오믈렛으로 조리해도 변성되지 않지만 기름을 첨가하면 총 지방 함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은 콩팥에 부담이 가지 않게 필요한 만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백질 섭취를 무조건 제한하면 근육량이 감소하고 영양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살코기, 생선, 달걀, 두부 등 질이 좋은 단백질로 선택하여 매끼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계란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은 계란의 노란색 부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콩은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습니다. 콩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은 또한 항산화 물질이나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콩은 다양한 요리로 만들 수 있으며, 매일 한 끼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과 콩은 당뇨병 환자에게 해롭지 않으며,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1/17/2020111702217.html